목디스크는 의학적 명칭으로 ‘경추수핵탈출증‘이라고 불립니다. 목디스크는 잘못된 습관이나 외부 자극에 의해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 사이로 수핵이 탈출하면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빠져나온 수핵이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면서 통증과 저림, 자세불량, 두통, 불편함 등을 느끼게 됩니다. 거북목, 일자목과 같은 목의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목디스크가 발생되는 원인이 되고 심하게는 척추는 물론 전신에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1. 저림증상 가장 흔하게 경험하게 되는 증상으로 목 부위는 물론 어깨와 팔까지 저려오게 됩니다.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환자에 따라서는 손끝과 손가락 까지 저림 증상이 생깁니다.
2. 두통 목디스크 증상이 지속되면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두통과 어지러움 증상을 유발합니다. 밤에 두통과 어지럼증이 심해지면서 잠을 설치는 경우가 빈번해집니다.
3. 통증 대표적인 목디스크의 자각증상으로 디스크 사이의 수핵이 탈출되면서 신경을 누르는 정도에 따라 극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어깨, 목 주위의 통증이 많이 발생하며 발생 부위에 따라 앞가슴, 옆구리까지 통증이 내려옵니다.
4. 자세 변화 자세 불량 증상은 목디스크 치료가 오랫동안 지연되면서 발생합니다. 불량해진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목디스크가 악화됩니다.
목디스크 손상원인
. 불량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큰 발생 원인으로 꼽힙니다. 구부정하게 서있는 자세, 비딱하게 서있는 자세, 스마트폰을 목을 빼고 보는 자세, 오랫동안 한쪽으로 쏠린 자세 등이 경추를 압박하면서 목디스크를 유발합니다. .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면, 머리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고 앞으로 쏠리게 되어 거북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증가시켜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이 경직되어 거북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치유운동요법 및 관련글
체형 교정은 단순 미용 보다는 스스로 운동을 하므로서 자세 교정으로 인해서 허리 복부의 힘을 길러서 좀 더 통증을 개선하고 아래 배가 나오는 것도 줄어 들수 있어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합니다.